리얼 마케팅 팀

데이터로 마케팅 효율을 설계하는 사람들

Performance Marketer ㅣ 김영하 님
Performance Marketer ㅣ 조진상 님

리얼클래스나 리얼아카데미의 광고를 접해 보신 적 있나요? 광고를 통해 서비스에 흥미를 느껴 들어온 순간부터,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고 성취감을 느낄 때까지의 모든 마케팅 접점에는 '효율적인 설계'가 숨어 있습니다. 단순히 많은 노출을 넘어, 데이터 기반으로 성과를 극대화하고 고객의 장기적인 신뢰를 얻는 것이죠.

이번 인터뷰에서는 제품 경쟁력을 데이터와 논리로 완성하는 두 마케터를 만나, 그들의 치열하고 논리적인 퍼포먼스 마케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리얼 마케팅 팀에서 하시는 일을 소개해주세요.

영하 : 안녕하세요. 리얼 마케팅 팀 리얼파트 파트장 김영하라고 합니다.

저는 마케팅팀에서 리얼클래스와 리얼스피킹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 역할은 Meta, Google, Naver 등 다양한 광고 매체에 광고를 집행하고, 마케팅 데이터를 분석하여 예산 계획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마케팅팀의 목표는 매출과 ROAS(광고 비용 대비 매출) 달성입니다. 

잘 만들어주신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잘 어필해 고객으로 만들고 매출을 일으키는 것이 저희 역할이며,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구매 고객을 획득해야 합니다.


진상 : 안녕하세요. 리얼 마케팅 팀 K6파트 파트장 조진상이라고 합니다.

저는 마케팅팀에서 리얼아카데미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담당하며, 팀의 핵심 목표 달성을 위해 성과 기반의 광고 운영 전반을 책임지고 있어요.

Meta, Google, Naver, TikTok, 당근, 텐핑 등 정말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며, 채널별 전략 수립부터 예산 배분, 소재 테스트, 그리고 결과 데이터 분석까지 폭넓게 맡고 있습니다.

Q. 리얼마케팅 팀의 일하는 방식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팀의 핵심 목표도 궁금합니다.

진상 : 리얼 마케팅 팀은 '목표에 명확하게 집중'하는 팀이에요. 월/주/일 단위의 DB 목표가 뚜렷하게 설정되어 있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험–학습–개선의 사이클을 아주 빠르게 반복합니다. 

팀 분위기는 솔직하고 에너지 넘치는 편입니다. 성과가 좋은 부분은 바로 확장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숨기지 않고 투명하게 공유해요. 덕분에 서로 같은 목표를 향해 움직인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유연한 협업입니다. 각자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지만, 하나의 캠페인을 만들 때는 역할을 넘나들며 의견을 나누고 가장 효율적인 방향을 함께 찾아 나갑니다.


Q. 리얼클래스, 리얼스피킹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영하 : 리얼클래스와 리얼스피킹의 가장 큰 경쟁력은 단연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콘텐츠로 영어를 배우는 학습법에 있어서 압도적인 콘텐츠의 양과 강의 퀄리티를 갖춘,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라는 점이 국내 많은 생활영어 교육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지점입니다.

단순히 콘텐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활용 교육에 최적화된 학습 관리, 오리지널 교재, 습관 형성을 위한 장학금 제도, 유명 강사와의 라이브 수업, AI 스피킹까지 다른 브랜드들의 강점까지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명확한 비교 우위가 있다고 봅니다.

Q. 입사 후 마케터로서 가장 크게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영하 : 모든 마케팅 데이터를 통합하고 이를 통해 방향성이나 개선점 등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얻었을 때 성장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예를 들어, GA4 데이터, 서버 데이터, 그리고 매체 데이터는 각각 정의가 다르고 역할도 달라서 잘못 분석하면 판단 오류를 일으킬 수 있어요.

그런데 각각의 정의를 잘 이해하고 사용하면 명확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그를 위한 마케팅 대시보드를 몇 주에 걸쳐 정리해서 완성했을 때, 개인적으로 굉장히 뿌듯하고 성장했음을 느낍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고, 논거를 제시하고, 테스트를 통해 결론을 도출해 냈을 때도 마찬가지죠.


진상 :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지금까지 가장 큰 성과를 냈던 11월 리얼아카데미 확장 캠페인입니다.

전월 대비 훨씬 높은 목표가 설정된 상황이었는데, 데이터 기반으로 구조를 재정비한 결과 전월 대비 약 2배 이상의 신규 DB를 확보할 수 있었어요.

당시 핵심은 확장 과정에서 효율이 흔들리는 지점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었습니다.

전월 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이 좋은 소재, 그리고 캠페인은 예산을 단일로 크게 올리기보다 캠페인을 병렬 운영하는 방식이 안정적이라는 가설을 세웠죠.

이 가설을 바탕으로 Meta/Google 캠페인을 효율 중심 구조로 재편하고, 확장 시 필요한 신규 소재 풀 구축을 병행해 선택지를 넓혔습니다.

덕분에 예산을 확대하면서도 학습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었고, 목표를 초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Q. 리얼 아카데미 서비스 타깃 특성 때문에 달라지는 마케팅 전략이 있을까요?

진상 : 리얼 아카데미 같은 경우는 초등학생/학부모를 타깃으로 하고 있는 상품인데요.
초등학생/학부모 타깃은 의사결정이 길고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특징이 있어요.

저희 퍼포먼스 캠페인에도 이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캠페인 상단에서는 학습 효과/커리큘럼 등 신뢰를 높이는 콘텐츠를 활용하고, 하단에서는 무료체험/레벨테스트 같은 명확한 전환 요소를 배치해 단계적으로 접근합니다.

또한, 메시지의 과장이나 불일치에 민감한 타깃 특성상 공식 메시지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타겟팅과 재노출을 통해 길어진 의사결정 흐름을 자연스럽게 지원하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리얼 마케팅 팀에 지원하려는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영하 : 리얼 마케팅팀은 디자인, 퍼포먼스, CRM 등 다양한 성격의 업무를 수행하며, 여러 다른 팀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역량은 무엇보다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의견이든 본인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잘 펼치고, 상대방의 의견 역시 경청하며, 의사결정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팀은 그런 논리적인 토의와 합리적인 의사결정, 상호 존중의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각자의 역할과 책임이 잘 정리되어 있어 팀워크가 좋은 팀입니다.

팀 플레이를 잘하시는 분이 오신다면 좋겠습니다.


진상 : 

리얼 마케팅 팀은 데이터 기반으로 빠르게 실행하고, 개선하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분과 정말 잘 맞습니다.

캠페인 성과를 솔직하게 공유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는 분위기이기에, 숫자에 기반한 판단력, 문제 해결력, 그리고 실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가 큰 장점이 됩니다.

주도적으로 움직이면서도 팀과의 협업을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는 분이라면, 리얼아카데미에서 확실한 성장 경험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리얼 마케팅 팀은 언제나 열려 있으니, 성장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문을 두드려 주세요!